건강보험 임신 출산진료비 지원 국민행복카드 첫만남 이용권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삼복이가 아주머니에요:)저출산이심각한요즘다양한제도가많아지고있습니다.그래서 임신을 계획하는 신혼 부부의 부담이 줄어들고 있기도 하죠.그 중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제도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어떤 제도인지, 누가 신청할 수 있고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제도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제도란 무엇입니까?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 출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임신과 출산, 영아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진료부의 일부를 전자바우처(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횟수에 관계없이 임신 1회당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을 지원합니다.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는 출생신고를 하면 첫 만남 이용권 200만원을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해 줍니다.자녀 양육에 필요한 물품 구입에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결제도 가능합니다.국민행복카드란?정부가 지원하는 다영한 바우처(이용권)를 하나의 카드로 묶은 것입니다.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3가지가 있습니다 🙂

누가 사용할 수 있나요?임신확인서로 임신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다만, 의료급여법이나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관련법에 의해 의료보험을 받는 사람은 제외됩니다.임신뿐만 아니라 조산, 자연 유산, 분만 후에도 신철할 수 있고, 지원 기간 종료일까지 지원 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좋습니까?산부인과를 방문하고 임신 확인서를 받은 뒤 인근 국민 건강 보험 공단과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합니다.건강 보험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면 국민 행복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대리인 신청의 경우)대리인 신분증, 주민 등록 등본, 가족 관계 증명서 카드사 홈페이지 전화 신청도 가능합니다.국민 건강 보험 공단(1577-1000)삼성 카드(1566-3336), 롯데 카드(1899-4282), BC카드(1899-4651), KB국민 카드(1599-7900)신한 카드(1544-8868)등에서 발행 신청이 가능합니다.첫 대면 이용권 신청 방법)아동의 주민 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복 복지 센터에서 방문 신청 or복지로(bokjiro.go.kr)또는 정부 24에서 신청 가능.

어떻게 쓰나요?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전국 요양기관(약국 포함)에서 본인부담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카드 수령 후 출산 및 유산 진단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 가능하며, 미사용금은 자동 소멸됩니다.사용기간 내 재신임을 한 경우 기존 잔여금은 자동 소멸되며 새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한 산부인과 외에 다른 외래진료를 받은 경우 모든 병원진료비와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2세 미만 영유아의 병원진료비와 약제 및 치료재료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내용출처-삼성출판사)임신출산육아대백과

내용출처-삼성출판사)임신출산육아대백과

내용출처-삼성출판사)임신출산육아대백과

 

error: Content is protected !!